새로운 기운으로 설렘 가득한 7월의 소식

 


새해를 알리는 까치의 울음 소리가 아직도 귀에 선한데 벌써 한 해의 반이 훌쩍 지나가버렸습니다. 한국 사회의 지난 상반기를 되돌아보면 밝고 긍정적인 소식으로 즐거웠기 보다는 어두운 사건, 사고로 인해 많은 사람들을 분노하고 슬퍼했던 기억들이 주로 남는 것 같아 안타까움이 큽니다. ODA Watch 사무국도 한 해의 중간을 넘어가면서 조금은 지친 여름을 보내고 있는데요~ 이렇듯 우리 모두에게 새로운 활력이 필요한 요즘! ODA Watch 사무국에는 7월을 기점으로 새로운 기운이 그득해지고 있답니다. 사무국에 맑은 미소를 지닌 새 식구도 생기고 열정 가득한 16기 시민활동가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인데요. 남은 2015년에는 새로운 기운으로 설렘 가득한 한 해를 채워갈 수 있길 소망하며 7월의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 캄보디아 시민현장감시단의 활동 소식! 캄보디아로 사전조사를 다녀왔어요!


이모01.jpg

▲ 프놈펜 시내에 위치한 Caritas Cambodia 사무소에서 면담하고 있는 모습 @ODA Watch



지난 6월 24일부터 7월 2일까지 ODA Watch의 김경연 실행위원과 이재원 간사가 캄보디아에 사전조사를 다녀왔답니다. 이번 사전조사는 캄보디아 한국 대사관, KOICA 사무소, EDCF 사무소 등 한국 정부기관 5곳과 및 현지 NGO 실무자들을 만나 우리 단체의 현장감시단 활동을 조금 더 자세히 소개하고 8월에 방문 예정인 본 조사 팀 활동에 대한 사전 협조를 구하기 위해 간 일정인데요~ 기관별 미팅 외에도 모니터링 예정인 사업장들을 방문해 방문 적합성 등을 판단해보고 미처 고려하지 못했던 사업장은 없는지 꼼꼼히 조사 하는 시간으로 채워왔답니다. 방문하는 기관마다 큰 환영의 인사와 함께 워치의 시민감시활동의 필요성을 크게 공감하면서도 시민들의 매서운 눈으로 원조 현장을 바라본다는 점이 조금은 부담이 된다는 반응들을 보였는데요~ 한국 국제개발협력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방식의 시민 참여 활동인만틈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기로 약속하셨답니다. 시민들의 눈과 입을 통해 확인하는 한국 원조 현장은 어떤 모습일까요? 사전조사 후에 더욱 8월 활동이 기대가 됩니다.


이모02.jpg

▲ KOICA 캄퐁참주 크로치마군 농촌개발사업 현장을 둘러보고 있는 모습 @ODA Watch



사전조사를 다녀온 후 14일(화) 오후에 정기모임을 갖으면서 사전조사 활동 내용을 브리핑 하면서 ‘빈곤포르노(Poverty Porn.)’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사전조사 결과를 공유하면서 조금 더 명확해진 활동 방향과 내용 덕분에 그동안 궁금하고 고민되었던 지점들이 조금은 해소가 되었고, 빈곤 포르노의 역사, 논의과정 등을 살펴보면서 조금은 막연했던 개념들을 다시금 정리 할 수 있었답니다. 앞으로는 방문 예정인 사업들을 하나씩 놓고 세부적인 스터디 활동을 통해 전체적인 사업 내용 파악과 구체적인 질문들을 제시하는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감시단 활동에 박차를 가하기로 마음도 모아보고요. 한달 남짓 남은 준비 기간을 알차게 채워갈 수 있도록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 드립니다.


이모03.jpg

▲ 정기 모임을 갖고 있는 시민현장감시단 팀원들의 모습 @ODA Watch



■ Action/2015 Korea 캠페인 참가 단체에 등록하다!


이모04.jpg



2015년은 새천년개발목표(MDGs)가 종료되고 새로운 개발 목표가 수립되는 해라는 것을 많이들 알고 계실텐데요~ 국제사회에서는 향후 15년을 이어갈 새로운 개발 목표를 위해 많은 논의들을 거치고 있답니다. 시민사회는 이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2014년 2월과 4월 요하네스버그에 모여 action/2015라는 새로운 이니셔티브를 만들게 되었는데요! 이 이니셔티브는 130개 이상의 국가에서 1,600개 이상의 단체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캠페인으로 한국 시민사회에서도 action/2015 Korea를 구성해 지구촌빈곤퇴치시민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의 시민사회단체들과 활동 중에 있답니다. 워치 사무국도 작년에 참여했던 경험을 발판 삼아 올해도 action/2015 Korea 캠페인에 참여해 시민들에게 지속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이하 SDGs)를 널리 알리고 이해를 도와 더 나은 발전을 위한 걸음에 동참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참여하게 될 온/오프라인 캠페인 소식은 OWL 웹매거진과 더불어 페이스북 등을 활용해 독자 여러분들의 참여를 독려토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릴게요!! 



■ 사무국에 새로운 식구가 생겼어요! 환영합니다~ 최승지 간사님!


뉴페이스! 사무국에 새로운 식구가 생겼습니다. 지난 4~5월 직원채용 공고를 통해 최종 합격의 영광?을 쟁취하신 최승지 간사님이 그 주인공인데요! 7월부터 본격적으로 사무국의 일원으로 함께하면서 신선한 기운을 불어넣어주고 계신답니다. 앞으로 국제개발협력 정책 애드보커시 업무 및 연구 활동 등을 맡아 열정 넘치는 활동을 보여주실 예정이랍니다. 워치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주실 최승지 간사를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이모05.jpg


*최승지 간사의 첫인사

안녕하세요, ODA Watch의 새 식구가 된 최승지 입니다. 이렇게 지면으로라도 인사 드리게 되어 반갑습니다! 앞으로 많은 곳에서 자주 좋은 모습으로 인사 드리겠습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2015 ODA Watch 종합워크숍! ‘개발을 보는 다른 눈’ 이 성황리에 막을 내리다!


이모06.jpg

▲ 마지막 강의 이후 다 함께 단체 사진을 찍는 모습  @ODA Watch



ODA Watch가 국제개발의 문제를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성찰할 수 있는 관점을 제공하기 위해 매년 두 차례 진행하고 있는 국제개발협력 종합워크숍 과정이 지난 7월 3일부터 22일까지 약 3주간에 걸쳐 서강동 주민센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개발을 보는 다른 눈>이라는 제목으로 SDGs를 비롯한 국내외 개발협력의 새로운 경향들을 살펴보고, 세계화와 빈곤포르노, 개발현장 등 개발에 대해 다시 곱씹어볼만한 주제들로 다양하게 구성되었는데요. 특히 마지막 8회 때는 총 일곱 강의를 통해 학습했던 내용들을 바탕으로 참가자들이 그룹을 만들어 심도있게 토론하고 발표하는 시간도 가졌답니다. 더불어 워크숍을 함께 한 소감을 서로 나누어 보았는데요. “책에서 읽는 것과는 다른 시각을 볼 수 있어서 좋았다”는 의견에서부터 “현장에 있는 분들의 생생한 사례를 통해 평소 답답했던 부분들이 많이 풀렸다”, “매번 일 끝나고 오는게 힘들었는데, 들을수록 실무에서도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았다”, “이제부터가 시작이라는 생각으로 이론만이 아닌 현장에서도 같이 실천하는 시간이 되어야겠다”는 이야기까지 풍성한 소감들로 마무리 했습니다. 워크숍 때 못다한 토론과 네트워킹은 16기 시민활동가를 통해 앞으로 ODA Watch에서 함께 이어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저녁 늦은 시간까지 진행된 강의에도 꼬박꼬박 출석하는 열의로 알찬 시간을 만들어주신 참가자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ODA Watch와 함께할 16기 시민활동가를 기다립니다!


이모07.jpg



ODA Watch는 한국 국제개발협력 정책과 사업이 지구촌 빈곤퇴치와 지속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하고 제언하는 활동을 해오고 있는데요! 워치의 열정 넘치는 활동가 그룹은 단체의 든든한 기둥이자 버팀목이 되어주는 가족으로 단체의 활동 전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고 있답니다. 매년 1~2회 기나긴 종합워크숍이 마무리 될 즈음이면 수강생들 중 수료한 분들을 대상으로 지구촌의 작은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단체의 발걸음에 동참할 시민 자원활동가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7월 23일부터 제 16기 시민활동가를 모집 중인데요~ 활동가로 참여하게 되면 단체의 정책감시활동과 더불어 관심 이슈별 학습, 대중 캠페인 활동 등에 참면서 의식 있는 국제개발협력 분야의 활동가로 성장해나갈 수 있답니다. 지난 집중워크숍 수료자들도 16기 활동가로 함께 하실 수 있는 기회가 열려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워치와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길을 천천히 걸어보지 않으실래요? 


*지난 집중워크숍 ‘수료자’들도 16기 활동가로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시민활동가 16기 모집 안내 : 홈페이지 링크 참조





기사 입력 일자 : 2015-07-29




작성 : ODA Watch 사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