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A Watch 라오스 원조종합평가보고서

<사람이 중심이 되는 원조를 위한 변화의 시나리오> 발간 소식을 전합니다.

 

ODA Watch는 한국의 ODA가 파트너 국가의 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는지를 알기 위해 2010년 라오스에 대한 한국의 원조 종합평가를 실시했습니다.

총 7명으로 구성된 평가단은 2차례의 현장평가와 국내외 문헌조사, 면담을 통해 한국의 원조가 라오스의 빈곤퇴치와 사회경제적 발전에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ODA Watch의 라오스 원조 종합평가는 OECD DAC의 평가기준으로 실시되어온 기존의 평가와 다른 방식으로 개발에 대해 시민사회가 중요시 여기는 가치와 시각으로 원조를 바라보았습니다. 라오스를 보다 잘 이해하고, 라오스에 한국 원조가 가져오는 개발의 현실을 돌아봄으로써 개발의 중심에 있는 ‘사람’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고민을 담았습니다.

 

한국의 라오스 원조의 사례들을 최대한 라오스 지역주민과 현지 실무자 그리고 라오스의 개발과 원조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많은 국제시민사회전문가들과 동행하며 참여적 방법으로 일여 년간의 여정을 마치고 “사람이 중심이 되는 원조를 위한 변화의 시나리오; 라오스 원조 종합평가 보고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사람이 중심이 되는 원조를 위해 ODA Watch 현장평가단의 변화의 시나리오는 라오스가 중시 여기는 ‘사람’과 ‘자연’이 어울려 상생하고 경쟁하기보다 나눔이 있는 라오스를 그들이 스스로 지켜갈 수 있도록 함께 돕기를 희망합니다. 또한 원조를 받는 사람과 주는 사람이 원조를 통해 더 좋은 미래를 상상할 수 있는 길을 보여주기를 희망합니다. 더 좋은 원조를 꿈꾸며 개발을 위한 진정한 발전대안을 함께 찾아가고자 합니다.


이번 보고서는 ODA Watch 현장평가단 7명뿐 아니라 부족하지만 열정만으로 다가갔던 현장평가단에게 진솔한 이야기들을 들여준 라오스 지역주민들, 라오스와 한국 원조관련기관 담당자들 그리고 중간발표회를 통해 한국 원조에 대한 진지한 고민들을 나눠주신 분들이 함께 만든 것입니다. 다시 한번 이번 보고서를 위해 힘써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지구촌 모든 이웃이 빈곤과 불의로부터 자유로운 세상을 만들어 나가길 꿈꾸며 2011년 ODA Watch는 라오스에 이어 방글라데시 원조종합평가를 실시합니다. 관심과 사랑으로 창의적인 발전대안을 찾아가는 좋은 길동무로 응원해주시기를 바랍니다.

 

펴낸날

 2010년 12월 30일

저자

 ODA Watch 라오스 현장평가단 (김현진,박정화,윤지영,이주영,장경아,정승은,미스터리)

ISBN

 978-89-965895-0-1 93060

차례

 제1장 평가의 배경과 개요

 제2장 평가의 방법론

 제3장 라오스의 개발과 원조

 제4장 한국의 라오스 원조의 쟁점

 제5장 결론 및 제언

 

라오스평가보고서.pdf